워크북-3권

3.기억력

학습전략프로그램워크북 3. 기억력

이책은 기억력프로그램에 대한 학생용 활동지로서,  기억력 관리방법을 담고 있다.

3권 기억력에서는 기억력을 관리하고 향상시키는 방법을 소개하고 있다. 아무리 많은 시간 동안 집중해서 공부했더라도 자고나서 그것을 잊어버린다면 정말 안타까울 것이다. 따라서 이 책의 안내에 따라 ‘배운 것을 잘 기억하는 방법’을 익힌 학생은 그렇지 않은 학생에 비해 더욱 학업성취도를 높일 수 있을 것이다.

제 1장 ‘기억의 과정과 기초 기억전략’은 작업기억에 들어온 정보를 처리하는 기초 기억전략을 연습하게 되어 있다. 이 장에서는 작업기억에 들어온 정보를 유지하도록 돕는 시연 전략과 제한된 작업기억의 용량을 효율적으로 활용하게 하는 청킹 전략을 연습할 수 있다.
■ 기억의 과정과 감각기억, 작업기억, 장기기억의 개념을 알 수 있다.
■ 시연 전략과 청킹 전략을 활용할 수 있다.
■ 작업기억력을 높인다.

제 2장 ‘기본수준 기억전략’은 1장보다 높은 수준의 기억전략으로 구성되어 있다. 비슷한 특징을 가진 것들을 묶어 암기하는 분류기법, 첫 글자를 따서 의미 있는 문장이나 단어를 만들어 암기하는 머리글자기법, 외워야할 단어나 문장을 머릿속에 그림을 그려서 암기하는 이야기기법이 소개되어 있다.
■ 장기기억의 개념과 장기기억에서 저장 뿐 아니라 인출의 중요성을 이해할 수 있다.
■ 비슷한 항목끼리 묶어서 외우는 방법을 활용할 수 있다.
■ 첫 글자만 따서 외우는 방법을 활용할 수 있다.
■ 머릿속에 그림을 그려서 외우는 방법을 활용할 수 있다.

제 3장 ‘심화수준 기억전략’은 단어를 이야기로 만들어 외우는 이야기기법, 내용을 조직화하여 간단한 표로 그려 외우는 표만들기 기법, 도형이나 그림으로 나타내어 외우는 다이어그램 기법으로 구성되어 있다.
■ 조직적이고 체계적이며 정교한 장기기억 전략의 중요성을 이해할 수 있다.
■ 이야기를 만들어서 외우는 방법을 활용할 수 있다.
■ 표를 만들어서 외우는 방법을 활용할 수 있다.
■ 다이어그램을 그려서 외우는 방법을 활용할 수 있다.

제 4장 ‘수업장면에서 기억력 관리’는 수업시간에 배운 내용을 분류하고 정리하여 표나 다이어그램으로 조직화하여 요약한 후 암기하는 방법으로 구성되어 있다.
■ 개념 간의 관계를 알고 잘 분류할 수 있다.
■ 효율적인 기억을 위한 수업내용 정리방법을 이해할 수 있다.

<목 차>

머리말

Chapter 1. 기억의 과정과 기초 기억전략
모듈 1.1 기억력이란 무엇일까
모듈 1.2 작업 기억력 높이기
모듈 1.3 보고보고 또 보면서 외우기
모듈 1.4 싹둑싹둑 자르면서 외우기

Chapter 2. 기본수준 기억전략
모듈 2.1 끼리끼리 모아서 외우기
모듈 2.2 첫 글자만 모아서 외우기
모듈 2.3 머릿속에 그려서 외우기

Chapter 3. 심화수준 기억전략
모듈 3.1 이야기 만들어 외우기
모듈 3.2 표 만들어 외우기
모듈 3.3 서로서로 연결해서 외우기

Chapter 4. 수업장면에서 기억력 관리
모듈 4.1 수업장면에서 기억력 관리

 

도서구매 바로가기

0 답글

댓글을 남겨주세요

Want to join the discussion?
Feel free to contribute!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