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습전략 사용능력 진단검사 는 목표 및 시간관리 영역, 인지전략 영역, 읽기전략 영역 등 3가지의 영역을 진단함으로써,

그에 알맞은 학습전략 사용능력을 탐색할 기회를 제공한다. 정확한 진단결과를 활용하여, 효과적인 학습전략을 알려주고,

학생들에게 적합한 학습방법을 제시하게 된다면, 청소년의 학습동기와 학습능력을 향상시키는데 도움이 될 것이다.

목표 및 시간관리 영역

목표 및 시간관리 영역(Goals and Time Management area)은 ‘나의 꿈 돌아보기’, ‘나의 시간 돌아보기’, ‘시간계획표 작성하기’ 등 3가지 활동으로 구성되어 있다. 초등학생용은 2가지로 구성되어 있다. 시간 개념 인식, 시간활용의 구체성과 효과성, 우선순위 중요성의 인식, 우선순위 선정 기초능력 등을 진단하고자 하였다.

ㅇ먼저, 시간의 개념을 구체적으로 인식하고 있는지, 체계적으로 계획하여 운영하고 있는지, 시간운영을 효율적으로 하고 있는지 파악하기 위해 활동지를 주고 하루의 생활을 구체적으로 작성해 보도록 한다.

ㅇ다음으로, 우선순위를 정해 하루 시간을 활용할 수 있는 능력 여부를 파악하기 위해, 한 학생의 일과와 관련된 지문을 주고, 그 학생이 하루 동안 하고 있는 활동과그 활동의 적합성 여부, 우선순위에 따른 활동 배열 등을 알고 있는지 알아본다.

ㅇ마지막으로 현재 자신의 일과를 돌아보고, 자신이 시간을 가장 많이 할애하고 있는 활동이 무엇인지 점검해 보고 자신의 일과를 돌아보고 느낀 점이 무엇인지 기입하도록 한다.

 

인지전략 영역

인지전략 영역(Congnitive Strategies area)은 ‘시각집중력’, ‘청각집중력’, ‘기억전략’, ‘작업기억력’, ‘처리속도’ 등 5가지 활동으로 구성되어 있다. 시각적 주의집중력, 청각적 주의집중력, 기억용량, 강점표상, 청킹, 분류 사용여부, 문장의 핵심내용 기억, 상위 기억전략 사용여부 등을 진단하고자 하였다.

ㅇ 집중력 관리 영역에서는 시각적 주의집중과 청각적 주의집중 수준을 알아본다.

ㅇ 시각적 주의집중 활동은 그림이나 숫자, 글자가 같은 것을 찾도록 하는 기초수준부터 읽을 거리를 보고 정리하여 중심내용을 파악하는 심화수준의 시각적 주의집중까지 파악할 수 있도록 하였다.

ㅇ 기초수준의 청각적 집중력 활동에서는 검사자의 설명을 듣고, 도형을 완성해 보도록 한다. 이후 심화수준의 청각적 집중력 활동은 듣고 이해하고 정리하는 인지전략을 요구하는 활동으로 구성하였다. 이야기를 들려주고, 이야기를 요약하고 중심내용을 파악할 수 있도록 하였다. 시각적 주의집중은 그림이나 숫자, 글자가 같은 것을 찾도록 하는 기초수준에서 읽을 거리를 보고 정리하고 중심내용을 파악하는 심화수준의 시각적 주의집중을 알아 볼 수 있도록 하였다.

ㅇ 기억력 관리 영역에서는 작업기억 전략으로 반복전략인 시연과 청킹을 할 수 있는지 알아보는 활동과 1차적 수준의 장기기억 전략으로 분류법, 이미지기법 등의 상위 인지전략의 사용여부를 알아보는 활동을 포함하였다.

읽기전략 영역

읽기전략 영역(Reading Strategy area)은 ‘글을 읽고 답하기’, ‘(개별진단용)글을 읽고 답하기’ 2가지 활동으로 구성되어 있다. 초등학생용은 개별진단용만으로 구성되어 있다. 여기서 글의 주제파악, 세부 정보파악, 단어 의미유추, 연결어 유추, 글의 목적 파악, 글의 구조이해, 추론능력 등을 진단하고자 하였다.

ㅇ 읽기전략 영역에서는 학생들의 읽기 수준을 알아보기 위해 학생들의 학년 수준을 고려하여 제작한 읽기 지문을 주고 제한시간 내에 문제를 다 해결할 수 있는지 알아본다. 문항은 개념의 이해, 글의 연결구조 이해, 세부사항 파악, 중심내용 파악이 가능한지 알아볼 수 있는 문항으로 구성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