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습전략 사용능력 검사(초급) 학습전략 사용능력 검사(중급) 학습전략 사용능력 검사 사용안내서(표지) 1

학습전략 사용능력 검사는 목표설정 및 시간관리 영역, 인지전략 영역, 읽기전략 영역 등 3가지의 영역을 진단함으로써, 그에 알맞은 학습전략 사용능력을 탐색할 기회를 제공한다. 정확한 진단결과를 활용하여, 효과적인 학습전략을 알려주고, 학생들에게 적합한 학습방법을 제시하게 된다면, 청소년의 학습동기와 학습능력을 향상시키는데 도움이 될 것이다.

목표설정 및 시간관리 영역

Goals and Time Managment Area

이 영역에서 목표설정, 시간개념 인식, 계획작성의 구체성, 효과적인 시간활용을 진단하고자 한다.

  • 초급 : ‘나의 꿈’ 돌아보기’, ‘미라의 시간 돌아보기’, ‘나의 시간 돌아보기’로 구성
  • 중급 : ‘나의 꿈 돌아보기’, ‘주간일정표 작성하기’로 구성
  • 먼저, 시간의 개념을 구체적으로 인식하고 있는지, 체계적으로 계획하여 운영하고 있는지, 시간운영을 효율적으로 하고 있는지 파악하기 위해 활동지를 주고 하루의 생활을 구체적으로 작성해 보도록 한다.
  • 다음으로, 우선순위를 정해 하루 시간을 활용할 수 있는 능력 여부를 파악하기 위해, 한 학생의 일과와 관련된 지문을 주고, 그 학생이 하루 동안 하고 있는 활동과 그 활동의 적합성 여부, 우선순위에 따른 활동 배열 등을 알고 있는지 알아본다.
  • 마지막으로 현재 자신의 일과를 돌아보고, 자신이 시간을 가장 많이 할애하고 있는 활동이 무엇인지 점검해 보고 자신의 일과를 돌아보고 느낀 점이 무엇인지 기입하도록 한다. 

인지전략 영역

Congnitive Strategy Area

이 영역에서 시각적 주의집중력, 청각적 주의집중력, 기억용량, 청킹, 분류 사용여부, 문장의 핵심내용 정리 및 기억, 상위 기억전략 사용여부 등을 진단하고자 한다.

  • 초, 중급 : ‘시각집중력 알아보기’, ‘청각집중력 알아보기’, ‘기억전략 알아보기’, ‘작업기억력 알아보기’, ‘정보처리속도 알아보기’로 구성
  • 집중력 관리 영역에서는 시각적 주의집중과 청각적 주의집중 수준을 알아본다.
  • 시각적 주의집중 활동은 그림이나 숫자, 글자가 같은 것을 찾도록 하는 기초수준부터 읽을 거리를 보고 정리하여 중심내용을 파악하는 심화수준의 시각적 주의집중까지 파악할 수 있도록 하였다.
  • 기초수준의 청각적 집중력 활동에서는 검사자의 설명을 듣고, 도형을 완성해 보도록 한다. 이후 심화수준의 청각적 집중력 활동은 듣고 이해하고 정리하는 인지전략을 요구하는 활동으로 구성하였다. 이야기를 들려주고, 이야기를 요약하고 중심내용을 파악할 수 있도록 하였다. 시각적 주의집중은 그림이나 숫자, 글자가 같은 것을 찾도록 하는 기초수준에서 읽을 거리를 보고 정리하고 중심내용을 파악하는 심화수준의 시각적 주의집중을 알아볼 수 있도록 하였다.
  • 기억력 관리 영역에서는 작업기억 전략으로 반복적략인 시연과 청킹을 할 수 있는지 알아보는 활동과 1차적 수준의 장기기억 전략으로 분류법, 이미지 기법 등의 상위 인지전략의 사용여부를 알아보는 활동을 포함하였다.

읽기전략 영역

Reading Strategy Area

이 영역에서 글의 주제파악, 세부 정보파악, 단어 의미유추, 연결어 유추, 글의 목적 파악, 글의 구조이해, 추론능력 등을 진단하고자 한다.

  • 초, 중급 : ‘글의 구조 파악하기’, ‘글의 내용 이해하기’, ‘글의 내용 추론하기’로 구성
  • 읽기전략 영역에서는 학생들의 읽기 수준을 알아보기 위해 학생들의 학년 수준을 고려하여 제작한 읽기 지문을 주고 제한시간 내에 문제를 다 해결할 수 있는지 알아본다. 문항은 개념의 이해, 글의 연결구조 이해, 세부사항파악, 중심내용 파악이 가능한지 알아볼 수 있는 문항으로 구성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