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스트

3.기억력

3권 기억력에서는 기억력을 관리하고 향상시키는 방법을 소개하고 있다. 아무리 많은 시간 동안 집중해서 공부했더라도 자고나서 그것을 잊어버린다면 정말 안타까울 것이다. 따라서 이 책의 안내에 따라 ‘배운 것을 잘 기억하는 방법’을 익힌 학생은 그렇지 않은 학생에 비해 더욱 학업성취도를 높일 수 있을 것이다.

제 1장 ‘기억의 과정과 기초 기억전략’은 작업기억에 들어온 정보를 처리하는 기초 기억전략을 연습하게 되어 있다. 이 장에서는 작업기억에 들어온 정보를 유지하도록 돕는 시연 전략과 제한된 작업기억의 용량을 효율적으로 활용하게 하는 청킹 전략을 연습할 수 있다.
■ 기억의 과정과 감각기억, 작업기억, 장기기억의 개념을 알 수 있다.
■ 시연 전략과 청킹 전략을 활용할 수 있다.
■ 작업기억력을 높인다.

제 2장 ‘기본수준 기억전략’은 1장보다 높은 수준의 기억전략으로 구성되어 있다. 비슷한 특징을 가진 것들을 묶어 암기하는 분류기법, 첫 글자를 따서 의미 있는 문장이나 단어를 만들어 암기하는 머리글자기법, 외워야할 단어나 문장을 머릿속에 그림을 그려서 암기하는 이야기기법이 소개되어 있다.
■ 장기기억의 개념과 장기기억에서 저장 뿐 아니라 인출의 중요성을 이해할 수 있다.
■ 비슷한 항목끼리 묶어서 외우는 방법을 활용할 수 있다.
■ 첫 글자만 따서 외우는 방법을 활용할 수 있다.
■ 머릿속에 그림을 그려서 외우는 방법을 활용할 수 있다.

제 3장 ‘심화수준 기억전략’은 단어를 이야기로 만들어 외우는 이야기기법, 내용을 조직화하여 간단한 표로 그려 외우는 표만들기 기법, 도형이나 그림으로 나타내어 외우는 다이어그램 기법으로 구성되어 있다.
■ 조직적이고 체계적이며 정교한 장기기억 전략의 중요성을 이해할 수 있다.
■ 이야기를 만들어서 외우는 방법을 활용할 수 있다.
■ 표를 만들어서 외우는 방법을 활용할 수 있다.
■ 다이어그램을 그려서 외우는 방법을 활용할 수 있다.

제 4장 ‘수업장면에서 기억력 관리’는 수업시간에 배운 내용을 분류하고 정리하여 표나 다이어그램으로 조직화하여 요약한 후 암기하는 방법으로 구성되어 있다.
■ 개념 간의 관계를 알고 잘 분류할 수 있다.
■ 효율적인 기억을 위한 수업내용 정리방법을 이해할 수 있다.

<목 차>

머리말

학습전략프로그램 안내
1.개요
2.학습전략프로그램 내용
3.학습전략프로그램 활용방법

Chapter 1. 기억의 과정과 기초 기억전략
모듈 1.1 기억력이란 무엇일까
모듈 1.2 작업 기억력 높이기
모듈 1.3 보고보고 또 보면서 외우기
모듈 1.4 싹둑싹둑 자르면서 외우기

Chapter 2. 기본수준 기억전략
모듈 2.1 끼리끼리 모아서 외우기
모듈 2.2 첫 글자만 모아서 외우기
모듈 2.3 머릿속에 그려서 외우기

Chapter 3. 심화수준 기억전략
모듈 3.1 이야기 만들어 외우기
모듈 3.2 표 만들어 외우기
모듈 3.3 서로서로 연결해서 외우기

Chapter 4. 수업장면에서 기억력 관리
모듈 4.1 수업장면에서 기억력 관리

0 답글

댓글을 남겨주세요

Want to join the discussion?
Feel free to contribute!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