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00-4권

4.읽기전략

학습전략프로그램워크북 4. 읽기전략

이 책은 읽기전략프로그램에 대한 학생용 활동지이다.

4권 읽기전략에서는 사칙연산이라는 신선한 접근법을 통하여 읽기전략을 쉽게 가르치고 배울 수 있다. 특히 대부분의 학생들이 어려워하는 ‘추론하면서 읽기’ 부분을 세분화하여 단계별로 학습할 수 있도록 구성되었다.

제 1장 ‘글의 의미대로 나누기’는 글의 표면적 구조를 이해하도록 돕는 기초 활동들이 포함되어 있다. 이를 위해 글의 구성과 여러 개의 문장에서 의미중심으로 글을 나누어 읽는 방법, 그리고 여러 개의 문단에서 의미중심으로 글을 나누어 보는 연습활동으로 이루어져 있다.
■ 글이 어떻게 구성되어 있는지 이해할 수 있다.
■ 글이 ‘의미’ 중심으로 어떻게 구성되어 있는지 나누어 구분할 수 있다.

제 2장 ‘글의 의미에 맞게 연결하기’는 글의 내용을 연결하는 활동과 문장들을 서로 연결해주는 접속어를 찾아보는 활동으로 구성되어 있다.
■ 글의 의미를 파악하여 글의 의미를 연결할 수 있다.
■ 글의 내용을 연결할 수 있다.9
■ 이어주는 말을 찾을 수 있다.

제 3장 ‘글의 핵심의미만 오려내기’는 제목, 중심내용, 세부내용을 구분하고 연결하는 활동과 글의 내용을 요약하는 활동으로 구성되어 있다.
■ 글에서 중요한 내용과 그렇지 않은 내용을 구분할 수 있다.
■ 글의 제목, 중심내용, 세부내용을 구분할 수 있다.
■ 글의 제목, 중심내용, 세부내용을 연결할 수 있다.
■ 글의 제목, 중심내용, 세부내용을 요약할 수 있다.

제 4장 ‘글의 행간의미 배가하기’는 글에 제시되어 있지 않은 내용 즉, 숨어있는 의미를 찾고, 상상해보는 활동으로 구성되어 있다.
■ 글의 흐름(맥락)을 활용하여 의미를 추측할 수 있다.
■ 글에 숨어있는 의미를 파악하고, 상상할 수 있다.

제 5장 ‘글 읽기의 실제’는 글 읽기 전 • 중 • 후 전략을 사용하여 글을 이해하고 정리하는 활동으로 구성되어 있다.
■ 글을 이해하는 전략에 대해 알 수 있다.
■ 글을 읽으면서 중요한 내용을 파악할 수 있다.
■ 글을 이해하는 요령에 대해 알 수 있다.
■ 글을 읽은 후 글의 내용을 시각화하고 요약할 수 있다.

<목 차>

머리말
Chapter 1. 글의 의미대로 나누기 _ 읽기의 사칙연산; 나눗셈(÷)
모듈 1.1 글이란 무엇이고, 어떻게 구성되어 있을까
모듈 1.2 문장을 의미중심으로 나누기
모듈 1.3 문단을 의미중심으로 나누기
모듈 1.4 읽기의 나눗셈 실천하기

Chapter 2. 글의 의미에 맞게 연결하기 _읽기의 사칙연산; 덧셈(+)
모듈 2.1 글은 어떻게 연결되어 있을까
모듈 2.2 문장 연결하기
모듈 2.3 문장 이어주는 말 찾기

Chapter 3. 글의 핵심의미만 오려내기 _ 읽기의 사칙연산; 뺄셈(-)
모듈 3.1 글에서 중요한 내용은 무엇일까
모듈 3.2 글의 제목, 중심내용, 세부내용 구분하기
모듈 3.3 글의 제목, 중심내용, 세부내용 연결하기
모듈 3.4 글의 제목, 중심내용, 세부내용 구분하고 요약하기

Chapter 4. 글의 행간 의미 배가하기 _ 읽기의 사칙연산; 곱셈(×)
모듈 4.1 숨은 의미를 어떻게 찾을까
모듈 4.2 숨은 의미 찾기
모듈 4.3 숨은 의미 상상하기

Chapter 5. 글 읽기의 실제 : 읽기 전•중•후 전략 익히기
모듈 5.1 글을 읽기 전, 무엇을 해야 할까
모듈 5.2 글 이해 전략 익히기
모듈 5.3 글 이해 전략 실천하기

 

도서구매 바로가기

0 답글

댓글을 남겨주세요

Want to join the discussion?
Feel free to contribute!

댓글 남기기